필INFO
분류 건강

필리핀의 흔한 따와따와의 효능

컨텐츠 정보

관련자료

본문

50d2bc336cc9853600ee6511b2b2fcf6_1617214393_2187.jpg
[필리핀의 흔한 풀떼기 따와따와] 

1997년즈음 까미귄이라는 필리핀 섬에서 오토바이를 타다 넘어져서 무릎이 잔뜩 까졌는데, 

워낙 시골이라 병원도 없고, 제가 묵던 시골 리조트에 물어봐도 구급약도 없고, 따로 챙긴 약도 없어서 후회막급, 한숨만 쉬며 그늘에서 쉬고 있었습니다.

언제 왔는지 수풀속에서 갑자기 정원관리하던  완전 필리핀 시골 아저씨가 튀어나와서, 제다리를 살펴보더니 주변을 두리번두리번… 주위에서 보이는데로 풀가지를 뜯어와서는 잎과 가지에서 나온 수액을 주물럭 주물럭 섞더니 제다리에 척하고 붙여주는 겁니다.

이게 뭔가 제 얼굴에서 황당한 표정을 봤는지,  시골 리조트 직원이 안심하라는듯 웃으며 최고의 약이라고 엄지를 치켜세우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상처는 흉터도 남기지 않았고, 아픈 기억도 없이 금새 아물어서, 

완전 신기한 경험을 했던 느낌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한국 시골에서 자랐다면 물론 이런 풀떼기로 치료하는게 이상하지도 않고, 어떤 풀이나 나무인지도 잘 알았을텐데, 도시에서 자란 저로서는 상당한 충격이어서 아마 오래도록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어찌보면 필리핀에 이 흔하디 흔한 열대의 나무들이, 

현대의 어떤 약이나 처방보다 효과가 더 좋을 수 있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외국인인 저같은 사람에게는 단편적인 신기한 경험이지만 

필리핀 시골사람들에게는 이미 잘 알려진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까운 곳에 마법과 마녀의 전설이 넘치는 시키홀섬이 있었지만,

(뿐 아니라 대체적으로 필리핀 비사야 지방엔 마을마다 그런 사람들이... ) 

그렇다고 민간요법을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따와-따와는 

필리핀 사람들에게는 너무 흔한 풀떼기면서도(마닐라 길거리에서도 자랄정도로) 

최근에는 심지어 코로나 치료를 위한 연구를 할 정도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런 연구 결과가 나온 것도 아니어서, 대단할 것도 없지만 

기존에 알려진 효능효과가 이게 과연 필리핀 길거리에서 나는 풀떼기의 효과인가 싶을정도로 놀라운 따와-따와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압을 낮춥니다 -  angio-tensin enzyme 안지오텐션 효소를 포함하는 항 이뇨제로서 자연적으로 혈압을 낮춰줍니다.
  2. 항이뇨제 -  전해질과 물의 재흡수를 돕는 탄닌 및 기타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커피, 술 등을 많이 마셔서 생기는 수분부족이나 탈수현상에 좋습니다.
  3. 항균, 항진균,항아메바 -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세균감염을 막아주며, 일상에서는 무좀치료를 위해 이용되기도 합니다. (무좀을? 약 1리터의 물에 신선한 잎 50g을 넣고 3-4분 끓여서 하루 3~4컵 마십니다. ) 
  4. 소화기관을 진정시키며, 설사를 멈춥니다. (설사시에는 마른잎 한 티스푼을 물 한컵에 5-10분 담그고 하루에 2~3컵 마십니다. )
  5. 불안, 스트레스 감소(약 1리터의 물에 신선한 잎 50g을 넣고 3-4분 끓여서 하루 3~4컵 마십니다. )
  6. 혈소판 증가 - 산페드로 대학의 토끼 실험을 통해 194% 혈소판 생산 증가를 확인. (마른잎 한 티스푼을 물 한컵에 5-10분 담그고 하루에 2~3컵 마십니다. )
  7. 뎅기열 - 뎅기열 치료에 중요한 혈소판 생성촉진 *하지만 뎅기열 시작단계 2-3일 동안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8. 천식지 기관지염 - 기관지를 확장시켜 호흡을 쉽게 합니다.
  9. 피부염증, 상처 - 수액을 발라서 상처,종기,사마귀,곰팡이 및 발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또는 마른 잎의 가루를 직접 부위에 발라도 됩니다.
  10. 구강궤양 - 박테리아를 죽이기 때문에 구강궤양이 있을 때 가글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와-따와라고 여기에서 부르지만 Gatas gatas, Asthma Weed, Snake Weed, Euphorbia hirta Linn, Soro soro.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으며, 필리핀만의 독특한 작물이 아니어서 열대의 여러나라에서 이용되는데.

호주에서는 기관지염이나 가슴통증,고혈압, 부종등에, 브라질에서는 달여서 기관지염 또는 임질에, 아프리카는 고혈압, 부종에, 인도에서는 매독, 사마귀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진짜? 믿을 수 없지만 Tawa Tawa 라는 이름또는 Euphobia 이름으로 된 제품들이 꽤 있고, 언론이나 관련기관에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관련링크


https://www.pchrd.dost.gov.ph/9-dengue-updates/2631-tawa-tawa-contains-active-ingredients-that-may-help-dengue-hemorrhagic-fever-dhf-patients-study

https://en.wikipedia.org/wiki/Euphorbia_hirta

https://mb.com.ph/2021/03/27/clinical-trial-for-tawa-tawa-as-adjunctive-covid-treatment-starts/

https://www.facebook.com/maranathahelpministriesphilippines/posts/1630720417004584/

http://aseantimes.net/2019/09/health-benefits-of-tawa-taw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6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최근글


동영상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 현재 접속자 6 명
  • 오늘 방문자 26 명
  • 어제 방문자 99 명
  • 최대 방문자 279 명
  • 전체 방문자 21,804 명
  • 전체 회원수 37 명
  • 전체 게시물 677 개
  • 전체 댓글수 2 개